최면칼럼

최면심리칼럼

전생최면, 나의 전생에 무슨 일이 있었기에?

  • 최면심리상담사
  • 2019-07-20 13:36:25
  • hit178
  • vote2
  • 110.11.178.228

전생최면, 나의 전생에 무슨 일이 있었기에?

2019. 7. 20. 상담학 박사 김종일 입력.

전생최면, 나의 전생이 궁금하다.

전생과 나의 현재 삶의 연관성은?

정말 전생이 있는 걸까?

  

전생최면, 과거의 삶 퇴행, 전생퇴행이라는 최면

전생최면(past life regression therapy or hypnosis)이라고 알려진 최면기법은 사실 미국의 브라이언 와이즈 박사의 저서 '나는 환생을 믿지 않았다'를 통해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전생최면이라는 이름도 사실은 미국에서 개발된 최면기법이 우리나라의 불교문화에 의해 명명된 측면이 있다.

브라이언 와이즈 박사는 최면치료사로서 수 많은 임상사례를 통해 내담자들이 현재 삶의 기억이 아닌 상황을 진술하는 것을 발견했다.

전생의 흔적을 말하는 것은 브라이언 와이즈 박사의 임상사례만이 아니라 최면치료를 주로 하는 심리치료사, 정신과 의사들이 수 없이 경험하는 사례들이었다.

이러한 임상사례는 미국만해도 수 만건의 사례가 축적되어 있고, 학술대회, 전문가 워크샵, 전생퇴행최면 전문가 양성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전생, 나의 전생은 무엇이었을까?

전생최면을 할 때 나타나는 의미있는 현상이 세 가지 있다.

첫째, 진짜 전생이라고 할 현상이다.

진짜 전생이라고 믿어지는 현상은 현재 생애와 연관성이 있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하다. 의미 있는 것은 전생의 흔적 또는 기억들이 현재 삶에 어떤 영향, 이유, 원인, 인과관계와 같이 연결되어있다는 것이다.

흔히들 말하는 전생에 내가 무슨 죄를 지었길래와 같은 한탄의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전생에 무슨 죄를 지어서 현재 나의 삶이 고통을 받는 것만 있다고 말할 수 없다.

전생의 기억이 원인이 되어 현재 나의 삶이 이렇게 진행되고 있고, 전생과 현재 삶을 통해 어떤 의미와 가치를 찾아보는 것이 가장 큰 소득이 아닐까 싶다.

둘째, 현재의 삶에서 발생하는 현상, 고통의 의미를 전생으로 투사하는 경우이다.

전생최면에서 드러나는 투사현상은 현재의 삶에서 이해할 수 없는 어떤 현상들이 반복되고 지속될 때 최면상태에서 현재의 혼란을 전생으로 투사하여 나타낸다.

이러한 현상은 인간이 자신을 이해함으로써 심리적 안정감을 회복하기 위한 갈망이 투사를 일으키는 것으로서 자신의 혼란, 고통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기도 하다.

셋째, 신체의 병, 마음의 고통, 이상증상의 원인을 전생최면에서 찾고 해소하는 경우이다.

전생최면의 신비스러운 현상 중에 하나는 현재 자신의 신체에 나타난 병, 마음의 고통, 이상한 증상의 원인을 전생의 기억에서 찾고 해소하는 것이다.

어쩌면 의학적으로, 논리적으로, 이성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현상이지만 전생최면에서 나타나는 뚜렷한 현상이고 효과이기도 하여서 부인할 수가 없다.

심지어 심리학적으로 심리적 고통의 인과관계가 맞지 않은 이유를 전생퇴행에서 찾아내는 경우도 있지만 결과적으로 심리적 고통이 해소되는 경우가 있다.

어떤 경우이든 전생최면에서 나타나는 여러 현상을 더 많은 임상사례를 통해 연구하고 발전시켜 인간의 삶을 더 안정감있게 회복하고, 우리의 인식을 더 확장해보는 통찰의 기회를 갖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전생최면을 통해 나의 전생을 진지하게 탐구해보는 기회

전생최면, 진정한 전생최면의 결과, 현상을 통한 영적 통찰, 영성에 대한 경험을 원할 때는 진지하게 전생퇴행최면을 여러 번 반복하면서 최면감수성을 높여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전생최면을 통한 전생의 기억은 탐구할수록 더 뚜렷이 찾아지는 특징이 있고 호기심을 넘어 인간의 삶, 영적 통찰, 영성에 대한 인식이 더 확장되는 기회가 된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

온라인 상담문의
  • 이름 *
    성명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 연락처 *
    - -
  • 내용

[약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