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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가족 역동 체계를 살펴본다는 것은?

  • 관리자 (tucan)
  • 2017-11-04 15:5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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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가족 역동 쳬계(family-of-origin system)

 Satir는 원가족 역동 체계에 대한 치료 개입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다. Satir에 의하면 가정은 바로 인간답게 사는 인간 즉, 더 충만한 인간을 만드는 ‘공장’이며, 어른은 그런 ‘사람을 만드는 자’라고 비유했다(Satir, 1972). 그러나 문제는 개인과 가족 그리고 사회에 역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인간답게 살아야 할 인간’이 삶에 고통과 지장을 받고 있다는데 있다. 원가족에 대한 개념은 가족치료의 선구자인 Bowen에 의해서도 설명되었는데, 그는 다세대 간에 가족정서과정 즉, 분화수준, 연동적인 삼각관계, 융합, 정서적 단절, 증상은 세대 간에 대를 이어 전수되어 현재의 개인과 가족체계에 영향을 준다고 했다(Nichols & Schwartz, 김영애 외 역, 2002).

 Satir는 가족지도를 사용하여 내담자의 원가족에서 있었던 내면의 부정적 충격 경험과 원가족으로부터 받은 자원들을 찾아냈다(Banmen, 2002). 가족지도는 내담자의 어린 시절의 미해결된 정서적 경험들을 찾아 치료 개입을 할 수 있고, 현재 삶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의심되는 과거의 충격 경험을 찾아 자신의 내면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그 목적은 아직도 원가족 경험이  개인의 행동, 감정, 지각, 기대, 열망, 깊은 Self의 경험들이 통제되고 영향을 끼치면서 부정적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해소하기 위함이다(Banmen, 2002). Satir는 문제가정에서는 개인과 가족에게서 자기가치가 낮고, 의사소통이 간접적이고 모호하며 진실로 정직하지 않았으며, 규칙은 엄하고 비인간적이며 비타협적이고 영원히 바꿀 수 없었고, 사회와의 연결을 맺는 것을 두려워하고 회유적이며 책임전가적인 역기능적이고 비일치적 형태로 나타났다고 했다(Satir, 1972).

 이러한 결과는 원가족 역기능의 세대전수된 것으로 어떤 세대에서 순기능적으로 개선되지 않는다면 삼인군으로 구성된 학습의 장에서 부모-자녀 간의 학습에 의해 다시 전수된다(Satir, 1991). 그러나 치료적 개입을 통해 가족 안에서 있었던 부정적 충격도 긍정적 자원으로 변형될 수도 있다. 사람들이 여러 가지 지각들과 경험들의 차이점이 얽혀서 문제가 됨에도 불구하고 그런 차이점을 건강하게 받아들이게 되면서 개인과 가족은 성장한다(Banmen, 2002).

 Satir 전문가를 위한 교육. 훈련과정에서 치료사 자신의 가계지도 작성과 해석, 가족지도 탐색을 통한 가족역동을 이해하고, 목표설정 및 치료에 활용하는 방법을 훈련하게 된다. 이를 통해 치료사 자신의 원가족 삼세대에 의한 영향을 충분히 자각하고 자신을 성장시키기 위한 상담, 교육분석, 수퍼비젼 등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경험적으로 해결한다. 따라서 치료사는 더 일치적인 성장을 하게 되고 내담자를 더 깊이 공감하고 더 나은 일치적인 대처방식, 그리고 더 건강하게 기능하는 삶의 양식으로의 변화를 이끌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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